본문 바로가기

미국유학소개 미국의 각종 시험 총정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비자세상
조회 75회 작성일 17-07-21 17:09

본문

미국의 각종 시험 총정리

 

IELTS/TOEFL/TOEIC/SAT/ACT/GRE/GMAT/LSAT/MCAT/DAT/OAT

요즘은 토익도 스피킹을 본다….. 토익 스피킹이 언제부터 추가가 되었어요? 이렇게 반문하는 부모님도 많이 계신다. “내 아이는 필리핀에서 3년간 수업을 했는데 토플을 내야 합니까” “호주에서 학교를 마쳤는데 SAT를 봐야 하나요?” “ACT시험이 뭐죠?”

많고 많은 시험과 용어 정리도 제대로 되지 않은 시험 특히 GRE GMAT가 도대체 무슨 약자 인지도 모르는 유학 컨설턴트 들이 많이 있다. 유학상담을 하는 컨설턴트 입장에서 그리고 상담을 받는 학부모와 학생의 입장에서 정확한 시험의 유형과 점수 분포 대를 상식적으로도 반드시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대표적인 영어능력 평가 시험인 TOEFL IELTS 및 그 외의 고등/대학 입학 시험인 SSAT, SAT 그리고 대학원 시험인 GREGMAT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은 아래와 같다.

 

1. 영어능력 평가시험

미국입학에 필요한 시험 중 대표적인 영어능력 시험은 토플과 IELTS 점수 이다. 토플은 워낙 대중화 되어서 그 기준을 잘 알고 IELTS도 이제는 모르는 사람이 없는 시험이 되었다. 쉽게 얘기하자면 토플은 미국에서 만든 시험이고 IELTS는 호주와 영국에서 만든 영어능력 시험이다.

 

TOEFL (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iBT(internet based test)의 유형으로 치는 시험이 대부분이며 120 점 만점이다.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모두를 평가하며 미국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영어권 국가의 영어능력의 기준이 된다. 미국을 기준으로 고등학교 입학의 경우 (일반적인 요구사항) 70~80 점 정도를 요구하고, 커뮤니티 컬리지의 경우 적게는 50점을 많게는 80점을 요구하지만 일반적으로 60~70점 사이를 요구하고 있다. 그 외에 대학80 정도를 대학원100정도의 점수라면 일반적인 사항에서는 무리가 없을 듯 하다.

 

IELTS(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 : 토플과 마찬가지로 듣기, 쓰기, 읽기 및 말하기 4개의 섹션을 모두 평가하는 영어능력시험으로 아카데믹과 제너럴 트레이닝 모듈로 나뉘어 진다. 진학(유학)의 경우 Academic 모듈로 제출을 하는 것이 기본. 9점을 만점으로 일반적으로 전문대의 경우 5.5, 대학의 경우 6.0, 대학원의 경우 6.5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인 점수를 나열한 것이고, 호주와 캐나다 및 미국의 요구사항이 각각 틀린 경우가 많이 있다 (거의 평준화 되었다고 하지만) 토플은 60점을 요구하면서 IELTS 6.0을 요구한다면 우리학교는 토플만 받습니다라는 말하고 똑 같은 샘이다. 학교의 토플 및 IELTS의 요구사항은 학교의 홈페이지에 매우 정확하게기재가 되어 있으므로 목표로 하는 학교의 홈페이지를 항상 자세히 들어가 보아야 한다. 범위를 얘기하자면 전문대(5.5~6.0), 대학(6.0~6.5), 대학원(6.5~7.0) 하지만 약대, 간호 및 특수 전공의 경우 이보다 더 높을 수도 있다.

2. 입학 시험

SSAT (Secondary School Admission Test) 미국에서 70~80%를 요구한다고 하나 일반적으로 90%이상 획득: SAT시험에 대해서는 잘 알지만 SSAT 시험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정보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일단 미국은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입학 (예전에 입시제도가 바뀌기 전에 국내에도 있었던 연합고사같은 제도) 시험이 있다. SSAT라고 하는 시험은 일반적인 명문사립고등학교를 입학하는 지표가 되는 시험으로써 학교에 토플과 함께 제출하는 가장 스탠더드한 시험이다. 시험의 방식이나 접수 방법 등은 ssat.org 에 들어가면 영어로 잘 설명이 되있으나 이것을 더욱 간단하게 얘기하자면 영*수 두 과목만 보고 5~7학년 저학년 8~11학년 고학년 까지 보는 시험으로 5개의 섹션 (수리1,2-수학50문항 50), (영어-어휘60문항 25),  (영어-독해 40문항 25)(작문-라이팅 25) 으로 125분간 수학과 영어를 보는 시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몇점 만점의 개념이 아닌 몇 퍼센트의 개념으로 이해를 하는 것이 좋은데 SSAT 자체가 명문학교의 입학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90%이상의 성적을 기대하는 것이 보통이다. 4지선다 영어 단어 문제, 토플의 라이팅과 영어 독해로 평가된다 생각하면 쉽고, 우리나라의 중상급의 학생이라면 수학 때문에 고민을 하는 경우는 드물다. 시험을 치른 후 일반적으로 5개의 학교까지는 무료로 통보가 된다. 이 뜻은 일반적으로 3,4개의 원서는 기본적으로 쓴다는 얘기로 통상 시험 후 학교의 손에 딜리버리 되기까지 3주의 시간을 잡으면 스케쥴이 넉넉해 보인다. 수학을 제외 하고 시험에 대해 잠깐 분석을 해 보면:

어휘섹션 (Verbal Section) 60문항 25 동의어 유사어 등 단어시험인데 단어시험의 왕도는 없고 한국식으로 외우고 또 외우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물론 접두어 접미어 등의 어간을 공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독해섹션 (Reading Comprehension Section) 40문항 25토플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생각하기엔

난이도가 쉽다고 하기도 좀 애매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전체적인 독해의 범위안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작문섹션 (Writing Sample Section) 라이팅 25 1가지의 주제에 대하여 글을 쓰는 것이다. 성적 평가를 하지는 않으나 요구하는 학교에는 SSAT스코어와 같이 보내지므로 신경을 써야 한다. 라이팅은 항상 시간이 문제이므로 A4 3/4페이지 정도의 작문을 연습하는 것이 좋다.

 

성적의 표기는 어휘(Verbal), 수리(Quantitative), 합계(Overall: 어휘+수리), 독해 (Reading Comprehension) 등 섹션별 점수(Scaled Score)와 전체백분율(SSAT Percentile), 전체 추정 백분율(National Percentile) 등이 표시된다. 점수는 실제 획득한 점수 (초급은 230-320, 상급은 250-350) 및 학생이 소속되는 그룹(Range)이 표시된다. , 그 그룹 안에 속한 학생들은 동등한 수험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전체 백분율은 과거 3년간 SSAT를 응시했던 학생들 전체 중에서 본 학생이 어느 정도에 속하는가를 표시한 것이며, 밑에서부터 계산한 백분율 (Rank; 높을수록 좋다) 및 소속 그룹(Range)이 표시된다. 전체 추정 백분율은 SSAT를 응시한 학생들 뿐만이 아니라 미국 전체 학생들 중에서 이 학생의 성적이 어느 정도인가를 표시하는 것이다. 역시 백분율과 그룹이 표시된다. 이를 통해 12학년의 SAT 점수의 예측도 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SAT Scholastic Aptitude Test

SAT (Scholastic Aptitude Test의 준말이. 원래 1900년대 초부터 저 이름으로 불렸으나, "이게 지능시험이냐?"라는 비난을 받자 1990 "Scholastic Assessment Test"로 바뀐 다음, 1993년 그냥 SAT라는 이름으로 고유명사화되었다. , 현재 SAT는 약자가 아니다.)

잠깐 SAT의 변천사를 얘기하자면 1994 SAT I SAT II로 바뀌었고 2005년부터 다시 시험영역으로 바뀌었다. 기존의 시험에 에세이 시험이 추가되고 비평적 독해 (CRITICAL READING)와 고등수학인 대수학(ALGEBRA)이 포함되었다. SAT Reasoning Test라 총칭하며 Critical Reading+ Math(Algebra)+ Writing각각 800점 만점 2400점이며 최하점은 200점이고 틀린 문항에는 1/3 또는 4분의1점의 감점제도가 적용이 된다. 하지만 이 마져도 20162400점 만점에서 1600점 만점 (critical reading (작문의 문법포함)+수학으로 각각800점씩 1600점 만점으로 변경될 예정이다.

 

SAT Subject Test 소위 말해 SATII라고 불리는 SAT Subject Test는 대학에 따라;

영어(문학), 역사와 사회(미국의 역사, 세계의 역사), 수학(레벨 I 수학, 레벨 II 수학), 과학(생물 생태학·분자학, 화학, 물리), 언어(듣기 포함한 중국어, 프랑스어, 듣기 포함한 프랑스어, 독일어듣기 포함한 독일어, 스페인어, 듣기 포함한 스페인어현대 히브리어, 이탈리아어, 라틴어듣기 포함한 일본어, 듣기 포함한 한국어) 중에서 전공과 학교에 따라 요구하는 과목이 다르다.

각각 200점씩 최저 600점부터 2400점 만점 기준으로 약 2000점 초반을 기준으로 중상위권 대학을 평가

 

SAT REASONING Test (break 제외 3시간 20분의 총 시험시간)

Writing (800)

60

35분 약 49문제의 문법 및 관련 문제(5지선다객관식)

1. (35문제)문장오류 확인 : 한문장안에 4개의 밑줄을 긋고 틀린 표현이나 문법 찾기

2. (14문제)문장개선 : 문단을 제시하고 그 중 잘못된 문장이 있는 부분 찾기

25분 에세이 2페이지 4~5문단 짜리의 Essay 토플 및 IELTS에세이 형식과 비슷

Reading (800)

70

( 67문항) 과학/역사/인문학 수준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읽기능력, 단락적, 비판적 독해능력과 문장 완성 능력 등을 평가

(19문제) 어휘실력과 문장에 대한 논리적 이해 평가 (빈칸에 답채우는 형식)

(48문제) 하나 또는 두개의 관련있는 글들을 읽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 평가

Math (800)

1시간 10

(54문제)절대값/통계/확률/함수/미적분 등(대수학) 등을 평가

(44문제) 오지선다 일반수학

 (10문제) Arithmetic, Algebra, Geometry 오답의 경우 감점은 없다

l  수학의 경우 한국인은 거의 700점 이상은 획득

l  시간이 없으므로 시간 배분을 잘 하고 일반적으로 최대 3회 정도의 시험을 통해 가장 높은 점수 제출

l  수학의 경우 첫째 섹션은 (오답에 대한 감점이 있기 때문에 모르는 경우는 답을 비우는 것이 전략)

SAT Subject Test

Section

과 목

영어(English)

문학 Literature

영사와 사회과학(History and Social Studies)

US History/ World History

수학 (Math)

Math Level 1

Math Level 2

과학 (Science)

Biology/ Chemistry/ Physics

언어 (Languages)

Chinese with Listening/ French/French with Listening/ German/ German with Listening/ Modern Hebrew/ Italian/ Japanese with Listening/ Korean with Listening/ Latin/ Spanish/ Spanish with Listening

l  한국인들에게는 자연과학 쪽은 제대로 배우면 쉽고 물리 화학 생물 쪽은 물2, 2, 2를 제대로만 하면 800점 정도는 어렵지 않게 올릴 수 있다. 하지만 인문쪽으로는 미국사와 literature가 있어서 한국 사람의 경우 미국사를 따로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준비를 해야 함

 

 

2016년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SAT 시험 일명 New SAT 시험은?

 

* 1600점 만점!! : 2016년 부터 SAT의 매직워드는 이제 1600점이다. 기존 2400점 만점으로 평가되던 방식 즉 Critical Reading/Math/Writing(문법과 에세이) 각각 800점이 새로 바뀌는 SAT

Critical Reading(작문의 문법포함) 800점 수학 800점으로 1600점이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작문에 포함되었던 에세이는 SAT점수로 포함되지 않는다. 대신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된다.

 

테스트시간은 Critical Reading 작문 그리고 수학을 포함하여 3시간 동안 치러지며 만약 에세이를 선택하게 되면 50분 동안 이 시험을 치르게 된다. 정확하게 얘기하자면

일기와 쓰기 (Evidence based reading and writing) 수학(Math) 작문(Essay) 3개영역으로 나뉘며 기존의 문법 영역이 크리티컬 리딩과 합쳐지고 에세이 영역은 필수가 아닌 선택으로 변경된다는 얘기다.

 

* 그 동안 Critical Reading은 짧은 인용문과 긴 인용문을 읽고 다섯 개의 답 중에서 골라 답을 하는 형식 이었다. 하지만 새로운 SAT는 답을 찾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왜 그 답이 맞는지 증거를 함께 제시해야 하는 방식의 문제가 나오게 된다. 다시 말하면 인용문에서 그 증거를 찾아서 제시하여 답을 풀어야 한다.

 

* 새로 도입되는 에세이 테스트는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 (Personal opinion and narrative) 보다는 주제에 관련되어 주어지는 문장을 분석하고 증거를 제시하는 것에 더욱 초점을 두고 있다.

지금까지 에세이 테스트는 개인적인 주장을 바탕으로 한 예를 들면 개인이 읽은 책이나 경험, 그리고 역사나 지식 등을 가지고 전개하는 방식 이었지만 새로운 에세이 테스트는 주어진 문장에서 나오는 내용 (Passage based reference and citation)을 사용해서 주제를 분석해서 답을 해야 하는 것이다.

 

특히 기존의 SAT .25점의 감점 제도가 있었는데 이 감점제도가 사라지고, 표와 데이터 등을 분석하고 지문에서도 전반적인 의미를 알아야 정답을 맞출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기존의 기계적인 암기의 단어를 찾는 것에서 벗어나 길어진 예문에 적응을 반드시 해야 한다. 예문의 전반적인 내용과 문장의 흐름을 이해 하는 것으로 빠른 독해 실력도 상당해야 한다.

 

기본적인 결과는 감점제도가 없으므로 약 60~80점 정도의 점수가 올라간다고 예상하면 되고 ACT와 비교하여(*절대적 비교 아님) 점수를 환산하자면 아래와 같다.

 

NEW SAT

SAT (Critical Reading & Math)

ACT

1,200

1,130

25

1,300

1,230

27

1,400

1,340

30

1,500

1,460

33

1,600

1,600

36

 

그리고 NEW SAT Old SAT의 미국 평균은 아래와 같다.

 

NEW SAT

SAT

상위 25%

1,200

1,800

Average

1,000

1,500

Poor

840

1,260

 

 

 

 

 

ACT(American College Testing)

 

SAT 처럼 가장 대표적인 미국 대학 입학 시험의 하나이다. SAT와 같이 매년 세계적으로 150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ACT시험을 치른다. SAT는 동부, 서부 학생들이 선호하는데 비해 ACT는 중부 쪽에서 주로 선호해 왔다. 그러나 이제는 모든 대학들이 둘 중 어느 성적이건 인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ACT는 영어, 수학, 독해, 그리고 과학 시험으로 이루어져있으며, SAT와 달리 한꺼번에 한 가지 시험을 치른다.

ACT를 구성하는 4가지 시험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영어 (English) : 문법과 어휘력은 원어민 고등학교 수준을 요구한다. 시험시간 45분에 총 75문제가 주어진다.
  • 수학 (Mathematics) : 계산기 사용이 허용된다. 시험시간 60분에 총 60문제가 주어진다.
  • 독해 (Reading Comprehension) : 장문을 읽고 이해력을 시험하는 문제들이 출제된다. 시험시간 35분에 총 40문제가 주어진다. (옛날에는 사회 시험을 치렀다.)
  • 과학 (Science) : 생물학, 화학, 물리학, 지구과학 등에 관련된 문제들이 출제된다. 시험시간 35분에 총 40문제가 주어진다.

각 부분은 36점 만점으로, 4과목의 평균을 낸 후 총점(Composite Score)이 계산된다.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이 영어 31, 수학 28, 독해 25, 과학 29점을 받았으면 총점(Composite Score) (31+28+25+29)/4 = 28.25 => 28점이다.

 

 

GRE Graduate Record Exam  버벌800/수학800 1600점 만점+writing 6.0

어원 그대로 대학원 진학을 위해 미국인도 봐야 하는 시험이다. GRE는 의대, 법대등등 특수한 시험이 필요하지 않는 대학원의 입학희망자들이 보는 시험이다. 1949 ETS에서 개발하였으며 언어 추론 및 비판적 사고 Verbal Reasoning, 수학 Quantitative, 그리고 분석적 작문Analytical Writing 능력을 측정한다. /GRE GMAT와 달리 점수가 누적되지 않아 가장 높은 점수를 제출할 수 있다./ 시험을 본 후 30일이 지나야 시험을 볼 수 있고, 12개월 동안 총5번의 시험응시가 가능하다.

GRE의 일반 시험(General Test)는 지정된 시험장에서 컴퓨터로 시험이 진행 (CBT)

-       논리분석작문(1. ISSUE TASK, 2. ARGUMENT TASK각각30분식주어짐),

-       언어(섹션당 30분에 20문제를 풀어야 하며 2섹션으로 나뉨),

-       수리분야(35분에 20문제를 풀어야 하며 2섹션으로구성)를 시험 본다.

 

시간

배점

문제수

문제유형

Analytical Writing

30 (2섹션)

0-6

Essay 2문항

Essay

Verbal

30 (2~3섹션)

130-170

섹션당 20문제

객관식

 

Quantitative

30 (2~3섹션)

130-170

섹션당 20문제

객관식

 

Experimental Section

 

 

 

객관식

 

4시간 가량 소요

340(라이팅 6.0)

 

 

 

3시간 가량의 시험으로 총 1600점 만점에서 석사의 경우 500점 정도 박사의 경우 550점 으로 총 1000점에서 1200점 사이를 일반적인 기준으로 보고 있다. 특히 GRE는 현존하는 입학시험 중 가장 영어의 수준이 높다고 평가되어 외국인 지원자의 경우 수학과 analytic 에서 고득점을 확보해 놓는 것이 좋다..

 

2. GRE시험구성

GRE시험은 Analytical Writing, Verbal, Quantitative, Experimental Section 네 가지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340점이 만점이다. Experimental Section은 배점에 포함되지 않으며, Writing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은 모두 객관식으로 출제된다. 시험기간은 총 4시간

 

1. AWA Analytical Writing Assessment

Writing Essay는 분석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를 통한 작문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복잡한 아이디어를 얼마나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Issue Task' 'Argument Task' 2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험은 총 60분으로 영역별로 30분 동안 진행된다. 각 영역은 6점 만점이며, 0.5점 단위로 배점이 이루어 진다.

IELTS의 라이팅과 상당히 유사하고 물론 토플 라이팅도 DNA가 비슷하다고 본다.

Issue Task

주어진 토픽에 대해서 동의하거나 반대하는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설득하는 글이다. 시험에서는 정해진 152개 토픽 중 1개가 무작위로 나온다. Issue Task는 답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독창적이고 설득력 있는 작문이 가능해야 한다. 따라서 토픽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시험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글의 구조나 내용의 전개가 중요하다.

Argument Task

Author의 주장을 읽고 그 주장의 오류를 찾아내어 반박주장을 전개하는 글이다. 시험에서는 정해진 177개 토픽 중 1개가 무작위로 나온다. Argument Task는 크게 4가지 Assumption, Evidence, Question, Alternative explanation(대안)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2. Verbal Reasoning

한마디로 단어 시험이다!! Verbal은 주어진 지문에서 문장의 구성요소 간의 관계와 단어와 개념의 관계를 인식하여 이로부터 얻어진 정보를 분석하여 종합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기본점수는 130점이며 170점 만점이다. 섹션당 총 20문항을 30분 동안 시험을 보는데 2섹션을 풀 수도 있고, 3섹션을 풀 수도 있다. 2섹션을 풀면 총 40문제를 풀게되고, 3섹션을 풀면 총 60문제를 풀게 된다. 3섹션에는 점수 계산이 안되는 Experimental Section (dummy)가 포함되어 있다.

 

Verbal RC, TC(Text Completion), SE(Sentence Equivalence) 3가지 영역으로 구분된다.

 

RC (Reading Comprehension)

- 지문에 대해 이해를 측정하는 문제로 한 섹션당 총 5개의 지문으로 구성된다. 한 지문당 각각 1~4개의 문제가 출제되어 총 10문제를 풀어야 한다.

TC (Text Completion) : -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찾는 문제로 한 섹션당 총 6문제가 출제된다

SE (Sentence Equivalence) : - 동의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