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유학소개 미국의 교육제도 및 학위시스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비자세상
조회 30회 작성일 17-07-21 17:08

본문

미국의 교육제도 및 체계

 

유학 컨설턴트의 가장 큰 업무 중 하나는 국내의 성적 체계와 미국의 성적 체계, 학점, 총점, 학위체계 및 용어에 대해 정확히 이해를 해야 한다. 미국뿐만 아니라 소위 말해 수능이라고 입시를 부르는 말 중 가장 복잡하고 다양한 체계를 갖춘 나라는 호주의 입시 체계이다.

컨설턴트가 당연히 이해해야 하는 만큼 학생과 학부모도 체계와 시스템을 이해하지 않으면 대학 준비, 대학진학 시기 및 대학 졸업 후 편입 준비 등 다양한 스케쥴을 놓쳐버릴 수도 있다.

12High School 제도를 기본으로 한다!

미국의 교육제도 및 시스템은 우리나라와 상당히 유사하다. 당연히 공립과 사립으로 나뉘고, 고등학교까지는 12년의 수학을 기본으로 한다. 초등을 6년 중등 3년 고등 3년의 과정과 아주 유사하게 Grade(또는 Year) 1~6학년을 Primary/ Elementary 7~12학년을 High School Year로 보면 간단하다. 하지만 학교에 따라 고등학교 중 Senior High 9학년부터 나누는 곳도 많이 있으므로 학교 지원 시 K-12 인지 High school 이라 하면 7학년부터 학생을 받는지 9학년부터 받는지 정확하게 인지하고 지원을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High School9학년부터

그래서 High School의 경우 9~12학년의 4개의 학년이 많은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이를 대부분 4 Year High School이라 칭한다. 보통 Junior 7~9학년으로 Senior high 10~12학년으로 부르지만 Senior를 대부분 졸업반(12학년)으로 부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학교 홈페이지나 지원서에 K-12라고 나와 있는 경우(많은 경우의 학교가 그렇게 운영되지만) 학교의 유치원(kindergarten) 킨더과정이 있는 것으로 크게 만4~6세 및 7~11세의 초등과정을 두 블럭으로 나눌 수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 5,6세가 킨더, 7(우리나라의 8)부터 초등으로 분류 되는 학교도 많이 있다.

큰 흐름으로 초등학교 6년 중/고등 6 (2,4로 나뉘던 또는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3,3으로 나뉘는 것이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빠르고, 뉴질랜드의 13학년 제도나, 호주의 파운데이션 제도 등은 해당사항이 없다.

공립의 경우 유학생을 받아주는 학교가 점점 늘고 있다.

공립의 경우 유학생은 특별한 경우 (*공립학교에서 I-20(입학허가서발행)를 내주고 수업료를 납부하는 조건에서 8학년부터 1년만 수학 가능)를 제외하고, 받아주지 않는다. 다만 인도주의 적 차원에서 난민 또는 불법체류자의 자녀를 받아주는 경우는 있다. 하지만, 시골학교의 경우 초등학교도 공립학교에서 학생을 받아주고 I-20를 내 주는 경우도 있으므로 I-20 이슈의 여부를 철저히 체크해 봐야 한다.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학생은 사립학교로 진학하게 되며 학교의 위치와 요구에 따라 각각의 입학 전형과 수업료가 상이하다.

 

그 외에,

미국의 대학은 특성에 따라

2년제 대학 (Community or Junior College),

학부 중심대학 (Liberal College)

종합대학(Comprehensive University),

연구중심대학원(Research University),

전문대학(Professional School),

특수대학 (Specialized institution) 등으로 나눈다.

 

8~4 시스템

6-3-3 시스템

6-6시스템

6-2-4시스템

28-

Post Doctoral Study

 

 

 

25-27

Doctoral Degree

 

 

 

23,24

Master’s Degree

 

 

 

21,22

College and University (2) 또는 College and University (4)

 

 

 

19,20

Community & Junior College (2) 또는Vocational & Technical School (2)

 

 

 

17,18

High School
(9-12
학년)

High School Senior
(10-12
학년)

High School
(7-12
학년)

High School
(9-12
학년)

15,16

 

 

 

 

13,14

Elementary School
(1-8
학년)

Junior High School
(7-9
학년)

 

Middle School
(7-8
학년)

11,12

 

Elementary School
(1-6
학년)

Elementary School
(1-6
학년)

Elementary School
(1-6)

9,10

 

 

 

 

7,8

 

 

 

 

 

일반적으로 컬리지라 함은 Bachelor (학사)까지의 학위를 수여할 수 있는 기관을 말하지만,

최근 리버럴알츠 컬리지에서 석사나 박사를 수여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학교의 특성과 조건에 따라 학위의 수여가 달라질 수 도 있다.

리버럴 알츠 컬리지란?

말그대로 인문학을 추구하는 대학을 말한다 하겠다.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어학 등의 교양과목에 중점을 둔 학문중심의 4년제 대학으로 미국 명문 보디스쿨의 약 30%가 리버럴 아츠 컬리지로 진학을 할 정도로 미국내에서도 점점 인기가 높다.

기본적으로 대학원과정을 배재하고 대학에서 최고의 학문을 가르치는 학부중심의 교육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최근들어 대학원 교육에 포커스를 두는 학교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렝킹이 아닌 교육의 질을 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학부의 학비 또한 만만치 않을 것이 특징이다. 기본적으로 3만불 이상을 지불하는 것을 예상해야 하며 교수와 학생의 비율 또한 타 국공립(물론 사립 포함)학교에 비해 현저하게 작다. 기본적으로 20:1정도의 교수대 학생의 국공립 비율을 기준으로 리버럴아츠는 거의 대부분 10:1미만인 경우가 많다. 톱리버럴아츠 컬리지인 윌리엄스의 경우 강좌의 학생이 2명일 정도로 최고의 강의만을 고집하며 강사의 강의가 많은 일반 종합대학과는 달리 대부분 교수가 직접 강의 한다.

한국에서의 브랜드가 약해 최고의 학문을 추구하지만 그에 비해 현실적으로 다소 떨어지는 네임벨류와 명성에 관한 단점을 얘기하기도 하지만 리버럴아츠 컬리지 출신이라면 학업에 대한 프라이드 또한 상당하여 오히려 일단 주립대해 비교하는 것 자체를 자존심 상해 하거나 무식하단 얘기를 들을 수 있다.

아이비리그와 경쟁하는 컬리지로 더 유명하다고 얘기할 수 있으며 직접적인 교수와의 학습 빈도가 상당히 높고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기숙사 생활을 하며 신입생의 선발 또한 3~500명 사이로 제한적이다. 최고의 커리큘럼과 최고의 학부교육이라면 단연 리버럴 알츠 컬리지 이다.

 

Liberal Arts Colleges Rank

 

1

Williams college

MA

2

Amherst College

MA

3

Swarthmore College

PA

4

Wellesley College

MA

5

Carleton College

MN

6

Middlebury College

VT

7

Pomona College

CA

8

Bowdoin College

ME

9

Davidson College

NC

10

Haverford College

PA

11

Claremont McKenna College

CA

12

Wesleyan University

CT

13

Grinnell College

IA

14

Vassar College

NY

15

Harvey Mudd College

CA

16

Washington and Lee University

VA

17

Smith College

MA

18

Hamilton College

NY

19

Colgate University

NY

20

United States navel Academy

MD

 

우리나라의 (전문)대학에 맞는 커뮤니티 컬리지는 (Diploma 또는)Associate Degree (전문학사 해당)

컬리지와 대학교는 Bachelor(학사), Master(석사) Ph. Degree/Doctorial degree(박사)를 수여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학위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학위의 종류

Certificate, Diploma(수료증) / Associate Degree(준학사학위) / Bachelor's Degree(학사학위)

Teacher Certificate(교사수료증) / Master's Degree(석사학위) / Doctoral Degree(박사학위)

 

Certificate, Diploma(수료증)

준학사 학위보다 아랫단계의 비학위, 수료증으로 대부분 기술 직업분야에 주어진다. 해당 직업으로 취업시 필요하다 .

Associate Degree(준학사학위)

두가지 타입이다. 하나는 직업 전문코스로 대개 2년간의 수학후 취업의 필수조건이 된다.

또하나는 대학의 교양과정 즉, 4년제 대학의 처음 2년의 프로그램을 마치고, 학사학위를 주는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할 수 있다

Bachelor's Degree(학사학위)

Baccalaureate라고도 불리며 4-5년의 수학시간을 요구한다. BA BS는 대표적인 학사 학위로 일반 교양과정, 전공분야, 선택과목이 포함되어 있다. BA학위는 교양증심대학에서 주로 수여되는 학위이고, BS는 기술,직업 분야에 주로 수여되는 학위이다. 그러나 학위간에 뚜렷한 차이점은 없고, 학위에 관한 방침은 대학마다 다양하다 .

Master's Degree(석사학위)

보다 깊이 있는 전공분야의 연구를 하려는 학생들이 진학하는 대학원은 석사학위만을 개설해 놓은 대학원과 석.박사 학위를 개설해 놓은 대학원 등 매우 다양하며 전문가의 배출을 목적으로 직장인들에게 단기 전문 교육 프로그램이나 야간강좌를 개설 하기도 한다.

미국의 대학은 학교마다 자율적인 체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학교 및 전공별로 입학절차, 교과과정, 기간, 학점 그리고 학위요건이 매우 다양하다. 특히 석,박사를 응시하는 외국학생들에게 미국의 대학원들은 보통 평점(GPA)2.50/4.0, 명문대학의 경우 3.0/4.0이상을 요구한다. 특히 응시자들은 각 지원 학교의 원서 마감일을 숙지하여 지원하여야 착오가 없다. 왜냐하면 명문대학원들은 1-9개월 전에 원서 마감을 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장학금을 신청할 경우는 따로 신청서를 작성하여 해당 사무실로 보내야 한다. 학위의 종류로서 MA MS는 통상 교양중심 대학분야에서 1-2년 과정에 주어지는 학위이며, 그외에도 MBA(경영대학원 학위) MLS(도서관학 석사학위), 그리고 MSW(사회학 석사학위)등 다양하다

Doctoral Degree(박사학위)

박사과정은 통상 3-5년간 60-80학점을 이수해야 하고 프로그램은 Course Work과 연구로 이루어져 있어 독자적인 연구의 결과로 연구보고서나 공식 논문을 제출한다

 

Post Under 란 말이 학위에 대해 약간 혼동을 줄 수도 있으나, 대학에 학위만 있는 것이 아니라 수료, 비논문 수료, 학위 또는 비학점 과정 등이 있기 때문에 보통 대학에 대해서는 Undergraduate이라 칭한다 (대학 이하의 총 과정)

그리고 Undergraduate과는 반대로 Postgraduate는 대학 졸업 후의 모든 과정을 총칭하기 때문에 석사학위를 포함 한 과정이다. 흔희 말하는 포닥도 닥터 후 과정이기 때문에 그 후에 해당되는 모든 학위 및 교육의 총칭을 말한다.